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세트(NOON)

by 헬로덱 2021. 10. 20.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열린책들

대략의 내용은 알고 있었다. 노인이 바다에 나가서 큰 고기를 잡는데, 그 고기는 상어들에 의해서 형체만 남는 상태가 된다 정도.

 

노인과 바다

상처를 한 후 딸을 도시로 시집 보내고 홀로 사는 어부 산티아고 노인은 84일 동안 한 마리의 고기도 잡...

movie.naver.com

아마도 영화 노인과 바다의 영화의 한 장면이 내 머릿속에 있는 것 같다. 물론 그 영화를 보지 않았지만 포스터인지, TV에서 소개하는 한 장면인지, 턱수염을 기른 노인이 배에 앉아있는 모습이 생각이 난다.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열린책들

책에서는 사건의 스펙타클함 보다는 노인의 혼잣말을 통해 노인의 생각, 철학 같은 것이 나타난다. 망망대해에 홀로 고기와 싸우고, 고기와의 싸움에서 이기고 나서는 상어와 싸우고. 상어와의 싸움에서는 이긴 것인지 진 것인지 알 수 없다. 

큰 줄거리를 알고 있었기에 고기잡기에 성공했을 때, 상어가 나타날 때 큰 흐름이 바뀌는 묘사와 세부묘사가 있을 줄 알았는데 매우 덤덤하게 노인의 시선에서 내용은 흘러간다. 영화와 드라마의 강렬한 묘사에 너무 익숙해서 그런 내용을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열린책들

상어와의 대결에서 노인의 말

하지만 인간은 패배하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야

 

노인은 분명 상어와의 싸움에서도 이겼다. 

노인과 바다 - 어니스트 헤밍웨이 / 열린책들

한 손에 잡히는 크기가 참 마음에 든다.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세트(NOON)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세트(NOON) - 교보문고

12년간 꾸준히 세계문학 시리즈를 출간해 온 열린책들열린책들 세계문학을 사랑해 온 독자들에 대한 감사의 마음 담아열린책들은 2009년부터 꾸준히 세계문학 시리즈를 출간해 왔다. 열린책들

www.kyobobook.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