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Firefox를 언제어디서나 사용하자! - Portable Version 이용하기

by 헬로덱 2009. 1. 15.

저는 Firefox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Extension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최적화 되어 마우스, 키보드와 Firefox가 혼열 일체되어서 쉭쉭~ 최적화된 움직임에 익숙해져버리면 새로운 컴퓨터에서 IE를 쓰는 것은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매번 컴을 사용할때마다 Firefox를 다운 받아서 쓸 수도 없는 일이고 거기다가 Extension을 설치한다고 치면 아마 배보다 배꼽이 더 큰상황이 발생할겁니다. 현재 제 Firefox에는 20개 정도의 Extension이 설치되어 있네요(물론 모두를 자주 사용하진 않습니다).

운영체제를 다시 깔거나 여러곳에서 Firefox를 사용한다면 이때 또 Extension 설치에 대한 귀차니즘이 발동하게 되죠. 제가 택한 방법은 바로 Portable Firefox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명 무설치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만큼 간단하고 편리한 방법도 없는 듯 합니다.
Portable Firefox를 운영체제가 깔린 드라이브가 아닌 D:\ 등에 놔두고 사용하면 운영체제를 다시 깔아도 나중에 자신이 자용하던 그대로 Firefox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언제 어느 컴퓨터에서나 자신의 Portable Firefox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Extension을 다 추가하고 이제 최적화 되었다고 생각하면 폴더 채로 압축하여 자신 웹 스토리지(메일, 웹 하드 등)에 업로드 시켜두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다운받아서 자신의 Portable Firefo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후에는 폴더채로 삭제 해버리면 됩니다.


 다른방법으로  백업을 해주는 Extension도 있지만 위의 방법이 훨씬 사용이 편리 한 것을 알 수 있을겁니다.

FBFE(Firefox Environment Backup Extension)
Firefox의 정보들을 백업할 수 있는 Extension입니다. Extension 뿐만 아니라 다른 환경설정 등도 함께 백업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이트
Firefox Add-ons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2109
몽중인의 현실 체험기 "FEBE" - http://digression.textcube.com/313


사실 Portable Version을 사용하는 것은 Firefox 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번 Portable Version 프로그램들의 편리함을 알고 나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 할때 Portable Version이 있나 찾아보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만큼 편리하다는 거겠죠.

왠만한 프로그램의 Portable Version은
Portableapps.com USBOFFICE.KR 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Portable Version을 찾지 못한다면 직접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USBOFFICE.KR 사이트의 Portable S/W - 포터블 만들기를 참고하여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혹시나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한 Portable Firefox 폴더를 사용 후 삭제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암호라던지 개인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