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nnis

테니스 동호회 대진표 만들기 - KDK, 한울 그리고 18인 대진표

by 헬로덱 2022. 5. 17.

테니스를 열심히 치다 보니, 동호회의 운영진의 1명으로 동호회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주말에 코트 3면, 3시간을 사용하는데 현재는 경기이사의 선수 지정 없이 그냥 적당히 들어가서 치고 있다. 

현재 운영방식도 큰 문제는 없이 잘 운영되고 있긴한데, 좀 더 체계적이고 싶은 마음과 조금 실력이 떨어지는 초보자들이 눈치 보는 상황을 타계(?)해 보고자 변화를 주려고 하고 있다.

그래서 적절한 대진표를 작성을 하고 그에 따라 운동을 하기로 하였는데 그 역할을 하면서 찾아본 정보를 정리해본다.  

대진표 작성 - 선수 명단으로 작성? 번호로만 작성?

처음 고민은 적절하게 대진표를 짜는데, 어떻게  짜야 공평하고 편리하면서 최대한 손이 덜 가게 하느냐였다. 

동호회에서는 전날에 다음날 참석자를 취합하기 때문에 참석자 명단이 있었고 이것을 적절히 실력에 따라 분배하여 나누어보고자 운영진 내에서 방식에 대한 많은 토론이 이어졌다.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대표적인 아이디어가,

실력별로 1그룹, 2그룹, 3그룹으로 나누어서 치게 하자!

하지만, 실력이 다 비슷비슷한 상황에서 경계선에 있는, 특히 2그룹과 3그룹의 경계에 있는 사람이 3그룹으로 갔을 때 불만이 너무 클 것으로 예상되었고 특히나 매번 대진표를 짜야한다는 게 운영진에게도 참 부담스러운 일이다. 

전날 참석자가 취합되기는 하지만 당일에 얼마든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운영이 안 될 가능성이 컸다. 

그래서 나온 결론은 주말 운동 가능한 최대 정원인 18명에 대해서

번호로만 대진표를 짜두고 당일에 와서 번호표를 뽑아 그 대진대로 운동을 하는 것이다. 

정말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어떻게 대진을 짤까 고민하며 좀 찾아보니 역시 사람 생각은 다 비슷하고 이미 잘 만들어진 테니스 선배님들의 자료가 있었다. 

그건 바로 KDK와 한울 대진표.

사람 수(5~16명)에 대한 대진표가 미리 짜져 있고, 번호표를 뽑아 운동을 하는데

최대한 다양한 사람과 운동을 하고 시드 배정을 통해 실력이 편향되는 것을 방지해두었다. 

1. KDK-V2010 경기 진행표(4게임용)

KDK-V2010 경기 진행표(4게임용)

 

KDK 대진표 다운로드

KDK_v2010_4game_PR.pdf
0.13MB

같은 선수 중복을 방지한 KDK 대진표이다. 김덕곤 님이 만드셔서 KDK.

KDK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테니스 대진표[한울,KDK V2010-4game 경기 방식] 최신버전 ,대진표.기록지 다운로드 - 테니스규칙역사

안녕하십니까? 같은 선수 중복을 최소화한 [KDK V2010-4game 경기 방식]을 공개(파일첨부) 합니다. 동호인 클럽 경기는 단식 경기보다는 복식 경기가 거의 대다수이며 또한 복식 경기의 특성상 파트

tenniseye.com

선수들은 번호표를 뽑고 번호에 본인 이름은 쓴 다음에 대진표에 따라 경기를 하게 된다. 

다음 경기는 누구와 하게 될까 기대하는 재미가 있다. 

출처 : https://tenniseye.com/rule/491058

 

2. 한울 게임방식

 
한울 게임방식
 
두번쨰는 한울 게임방식이다. 한울타리라는 클럽에서 사용하며 널리퍼진 게임방식이다. 
 
파일에 보면 자세한 설명이 나와있다. 
 
한울 대진표 다운로드

Hanul-210923.pdf
0.62MB

출처 : https://tenniseye.com/rule/491058

KDK가 10명까지 가능했는데, 한울은 16명까지 가능하고 시드 배정까지 가능하다.  

재미있는 경기는 위해서는 강강 : 약약이 되지 않도록 구성하는 게 중요한데 시드 배정을 통해 어느 정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3. 테니스붐 - 어플, 웹사이트를 통한 대진표 생성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런 걸 해주는 웹 서비스나 어플이 없을 리가 없다. 

여러 개가 있었는데 그중 테니스붐이 가장 쓸만해 보인다.

동호회 관리와 대진표 작성까지 가능한데, 대진표 작성을 위해 좀 살펴보았다. 

어플과 웹 사이트를 통해 다 이용이 가능해서 좋다. 
https://tennisboom.kr/

 

테니스붐 - 테니스와 IT가 만나 붐(BooM)을 일으키다!

테니스 클럽 회원관리, 회비관리, KDK방식 경기 자동생성, 그룹별 순위 자동계산, KDK대진표 관리 프로그램, 클럽 회원 전체 순위 자동계산, 테니스 기술/경기 동영상, 4대메이저 정보 대회 등 다양

tennisboom.kr

대회 메뉴로 들어가면 대회를 생성하고 대진표를 자동으로 작성해준다. 

경기 후에 점수 입력과 랭킹까지 나오는데 ,,, 아무래도 이 어플로 대진표 작성, 점수 입력을 하게 되면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대처가 힘들 것 같아 아직 제대로 사용해보지는 않았다. 

아이폰 어플https://apps.apple.com/zw/app/%ED%85%8C%EB%8B%88%EC%8A%A4%EB%B6%90-tennisboom/id1606097447

안드로이드 어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hustay.swing.d931995f48eb346c89653c6ded6400ca5 

18명 대진표는 어떻게 하는가??? - 내가 만들어본 18명 대진표

많은 동호인이 사용하고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는 KDK와 한울 대진표를 그대~~~로 쓰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데, 어찌 된 일인지 16명 대진표만 있고 우리 클럽의 정원인 18명에 대한 대진표를 도저히 찾을 수 없다. 

그래서 한울 16명 대진표에 2명을 추가하여 적당히 만들어보았다. 

경기순서 대진
1 12:34
2 56:78
3 DH:Gi
4 9A:BC
5 13:24
6 Di:EF
7 57:68
8 9B:AC
9 14:23
10 EG:FH
11 58:67
12 9C:AB
13 EH:FG
14 9D:Ai
15 15:26
16 37:48
17 Ei:GH
18 BD:CF

1) 코트 3개가 동시에 돌아가기 때문에 위에서부터 3팀씩 그룹(123,456,789,...)으로 생각하고 중복되는 인원이 없도록 하였다.

2) 인당 4경기(6게임 30분 기준)를 하게 되는데, 총 6번(3시간 동안 30분 경기를 하면 총 6번 가능)의 경기시간 중 중간에 2경기를 연달아 쉬는 경우가 없도록 조정하였다. 

4) 시드 배정은 1,6,9,E 에 하면 된다. 시드 배정도 좀 더 많이 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개선이 좀 필요하다.

3) 선수 중복을 최대한 피해서 만들었는데 선수 중복이 조금 있긴 하다. 하지만 뒷부분에 있는 경우라 당일에 먼저 빠지는 사람이 있거나 하면 괜찮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대진표대로 경기를 하다 보면 오류나 중복 등의 문제가 발견될 것 같다. 실제 적용 후 조금씩 개선 예정이다. 

 

테니스 예선 리그 대진표 / 본선 8강 토너먼트 대진표

이번에 동호회에서 복식대회를 준비하며 사용한 양식들이다.  <대회 요강> - 선수 : 24명 - 조당 3팀, 총 4개조 - 조별 예선을 통하여 조 1,2위(총 8팀) 본선 진출 - 본선 8강 토너먼트 진행 이렇게 큰

meisterjw.tistory.com

 

[내돈내산] 나이키 테니스화 | 코트 에어 줌 베이퍼 프로 (CZ0220-009) 22 파리 컬렉션

몇 년 만에 테니스화 구입! 현재 신고있는 흰색 테니스화는 클레이에서 회생 불가능할 만큼 더러워졌다. 세탁소에서도 더 이상 세탁이 안 된다고 하였기에 다음에 한 번 직접 세탁을 해보고 글

meisterjw.tistory.com

 

RTP 힐패드 기능성 깔창 뒤꿈치 충격흡수 스포츠 농구 야구 테니스 축구 배드민턴 하늘쌤

COUPANG

www.coupang.com

테니스를 잘 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

 

테니스 전술 교과서:조코비치 나달 페더러 최고의 선수를 보고 배우는 테니스 승리의 비법

COUPANG

www.coupang.com

 

 

테니스인의 족저근막염 극복하기 - 원인과 치료

족저근막염.. 내 발이 아프기 전까지 들어보지 못한 질병명이다. 발이 아파본 적이 별로 없어서 테니스 치면서도 발에 통증을 느낌적은 거의 없었다. 그런데 약간씩 불편하던 발바닥이 느껴졌고

meisterjw.tistory.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